요약
2008년에 일본내에서는 수많은 자국 제작의 극장판 애니메이션들부터 해외 ... 라고 해봤자 북미의 극장판 애니메이션들의 성적들을 보다 보니 뭔가 이야기할게 많아서 새벽내내 한번 써봤습니다. 수치적으로 틀린 부분들이 혹시 있다면 누구나 알아볼 수 있는 공식 데이터의 페이지 링크와 함께 부탁드립니다.
벼랑 위의 포뇨 : 154억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하울의 움직이는 성' 이후의 오랜만의 작품으로, 흥행 성적은 무난한 수준이지만 차기작이 나올 가능성이 너무나 적기 때문에 대부분 걱정. 스튜디오 지브리내에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뒤를 이을 사람은 '게드전기' 의 미야자키 고로 밖에 없다는 것이 큰 짐이죠. 과연 누가 해줄지 ... 한 5년은 기다려야 하지 않나 싶기도 하내요.
극장판 BLEACH 더 다이아몬드 더스트 리베리온 : 7.3억엔 극장판 BLEACH MEMORIES OF NOBODY : 6.6억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라는 것 자체가 손해를 볼 수 없는 구조인 TV애니메이션판에 손실을 메꾸는 것이라고 하는데 요즘 상황에서는 솔직히 부가 판권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캐릭터 사업을 위해서 이정도의 성적이라도 만족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타 만화잡지의 원작에 비해서는 확실히 같은 회사에서 프로모션을 하기 때문에 확실히 이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원피스 THE MOVIE 에피소드 오브 쵸파 겨울에 피는 기적의 사쿠라 : 9.2억엔 원피스 THE MOVIE 에피소드 오브 알라바스타 사막의 왕녀와 해적들 : 9억엔 원피스 THE MOVIE 카라쿠리성의 메카거병 : 9억엔※ '원피스 THE MOVIE 에피소드 오브 쵸파 겨울에 피는 기적의 사쿠라' 의 경우 TV판의 최고의 시청률을 보인 시나리오를 원작자 '오다 에이이치로' 가 직접 기획 협력에 들어가 퀄리티를 높였기 때문에 지금의 흥행성적을 유지했다고 합니다.
개봉 당시 관객조사중 '작품 만족도' 부분에서 무려 99.9% 를 기록했는데, 여성비율 52.3%, 20세 이상의 관객은 전체의 58.9% 를 차지했습니다.
초극장판 개구리중사 케로로3 케로로대 케로로 천공대결전 : 5.8억엔 초극장판 개구리중사 케로로2 심해의 프린세스입니다! : 4.8억엔 초극장판 개구리중사 케로로 : 6.02억엔※ 흥행 성적이 나쁜 것 같지만 스크린 1개당 수입은 상당히 높은 수준.
그외에 캐릭터 매상이 좋기 때문에 후속작 소식도 걱정 없습니다.
도라에몽 노비타와 초록의 거인전 : 33.7억엔 도라에몽 노비타의 신마계대모험 7명의 마법사 : 35.4억엔 도라에몽 노비타의 공룡 2006 : 32.8억엔※ 아이들보다는 가족들을 위한 작품이었지만 전작에 비해 수익이 극소 떨어졌습니다.
이전 작품들에 비해서 환경보호라는 메시지성이 강했던 작품입니다.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폭풍우를 부르는 금창의 용사 : 12.3억엔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폭풍우를 부르는 노래하는 엉덩이만 폭탄! : 15.5억엔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전설을 부르는 춤춰라! 아미고! : 13.8억엔※ '온천대결전' 에서 흥행수입 10억엔을 밑돌면서 주인공들의 캐릭터성을 살린 작품들이 나오기 시작. 그 이후부터는 10억엔을 돌파하기 시작했고, '어른 제국의 역습' 을 통해서 퀄리티가 업그레이드 됐다는 평가를 들었고, '전국대전투' 를 통해서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애니메이션 부문 대상] 을 받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이런 좋은 평가를 받았던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이지만 최근 작품들은 대부분 12 ~ 16억엔 사이를 오가고 있어서 흥행은 별로 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확실히 재미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을 보고 있자면 차라리 원피스처럼 인기 높았던 TV판의 에피소드를 모아서 극장판으로 만드는 것이 나을 듯 싶습니다.
명탐정 코난 극장판 12기 전율의 계보 : 24.2억엔 명탐정 코난 극장판 11기 감벽의 관 : 25.3억엔 명탐정 코난 극장판 10기 탐정들의 진혼가 : 30.3억엔 명탐정 코난 극장판 07기 미궁의 십자로 : 32억엔 명탐정 코난 극장판 06기 베이커가의 망령 : 34억엔흥행 성적으로만 순위를 메겨본 '명탐정 코난 극장판' 랭킹.
http://blog.naver.com/a1231724/120059915329
※ 패밀리 관객을 기대했지만 가면 갈수록 관객은 미성년들의 비중이 높아지기 시작.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가 아니라 아이들만, 청소년들만 극장에 왔다는 이야기. 확실히 완만한 하향곡선이긴 하지만 불과 3년전에도 30억엔을 기록했기 때문에 에피소드만 잘 잡으면 얼마든지 회복할 수 있을 듯 하고, 보다 타겟층을 좁혀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극장판 포켓몬스터 다이아몬드 펄 기라티나와 공의 꽃다발 쉐이미 : 48억엔 극장판 포켓몬스터 다이아몬드 펄 디아루가 대 파르키아 대 다크라이 : 50.2억엔 극장판 포켓몬스터 어드밴스 제너레이션 포켓몬 레인저와 바다의 왕자 마나피 : 34억엔※ '기라타나와 공의 꽃다발 쉐이미' 는 스튜디오 지브리사의 '벼랑위의 포뇨' 와 함께 오프닝을 시작했는데도 불구하고 꽤나 높은 흥행 성적을 기록했기 때문에 재작년의 이벤트성인 '디아루가 대 파르키아 대 다크라이' 의 50억엔에 비해 떨어지긴 했지만 재작년의 작품에 비해서 월등히 상승한 성적. '벼랑 위의 포뇨' 의 경우 스테디셀러의 분위기가 심하기 때문에 포켓몬스터측에서는 단발을 노린 것이 흥행에 성공.
극장판 NARUTO 질풍전 인연 : 11.8억엔 극장판 NARUTO 질풍전' : 12.1억엔 극장판 NARUTO 대흥분! 초승달섬의 애니멀 소동 : 7.8억엔※ 극장판의 상하 개념으로 제작된 '질풍전' 인지라 흥행 수입이 10억엔대를 넘은 것만으로도 만족. 이후의 작품이 과연 어떤 이야기를 소재로 할지에 따라 평가는 나뉠 듯 합니다.
영화 예스! 프리큐어5 GoGo! 과자 나라의 해피 버스데이 : 8.1억엔 영화 예스! 프리큐어5 거울 나라의 미라클 대모험! : 8억엔 영화 두 사람은 프리큐어 Splash Stars : 3억엔 (디지몬세이버즈 THE MOVIE 궁극 파워! 버스트모드 발동!! 세트) 영화 두 사람은 프리큐어 맥스하트 : 8.5억엔 영화 두 사람은 프리큐어 맥스하트2 : 5.7억엔※ 이쪽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는데에는 꽤나 좋은 역할.
흥행 성적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작품인 듯 합니다.
극장판 공의 경계 제5장 : 4,500만엔 극장판 공의 경계 제4장 : 2,800만엔 극장판 공의 경계 제3장 : 2,900만엔 극장판 공의 경계 제2장 : 2,700만엔 극장판 공의 경계 제1장 : 3,300만엔
(모두 극장계 5관에서의 통상 흥행에 시계열 상영 등을 더한 성적)※ 극장판 공의 경계 제1장부터 제5장까지 총관객수 : 183,000명
날아라! 호빵맨 요정 링링의 비밀 : 3.8억엔
※ 호빵맨 20주년 기념 작품이라 좋은 성적이라고 하는데 ?? 이내요.
극장판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제1작 홍련편 : 21,245,030엔
※ 11개 스크린, 오프닝 2일간 성적.
바이오해저드 디 제너레이션 : 10,279,400엔
※ 3게 스크린 2주간 한정, 오프닝 2일간 성적.
스카이크롤러 : 7억엔 이노센스 : 10억엔※ 전국 213개의 스크린을 확보한 것치고는 흥행 성적은 너무나 떨어진 감이 없지 않습니다. 해외 배급이 될 경우에는 훨씬 더 높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지만 일본색이 짙기 때문에 솔직히 오시이 마모루의 이전의 극장판 애니메이션에 비해서는 실패할 가능성이 더 높을 듯 보입니다.
공각기동대 2.0 : 6,000만엔
※ 스크린수, 상영일 한정
쿵푸팬더 : 20억엔
※ 일본내에서 70억엔의 흥행 성적을 기대했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