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주식회사는 PSP용 서바이벌 액션 어드벤쳐 '절체절명도시3 - 망가져가는 거리와 그녀의 노래-' 를 4월에 발매합니다. 가격은 5,040엔. 애드훅 모드 대응. '절체절명도시3' 는 도시 재해를 테마로 한 작품 '절체절명도시' 시리즈의 최신작. 오피스 빌딩이나 쇼핑센터 등이 줄지어 들어서는 섬 '센츄럴 아일랜드' 를 무대로 지진이라고 하는 언제 우리 가까이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자연 재해에 의해서 벌어지는 인간 드라마를 유사 체험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메인이 되는 것은 오피스 빌딩이나 주택등이 나란히 서는 섬 '센츄럴 아일랜드' 를 무대로 다양한 인간 드라마가 전개되는 [스토리 모드]. 도괴하는 빌딩이나 붕괴되는 지면 등을 회피하면서 비교적 안전한 장소나 아이템을 찾으면서 섬으로부터 탈출을 목표로 합니다. '센츄럴 아일랜드' 에는 거대 지진의 발생에 의해 큰 부상을 당하거나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 불안과 공포에 짓눌려 인생을 포기하는 사람 등 다양한 상태에 빠져 있는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사람을 만나 서로 도우면서 자신이나 동료의 몸을 지켜 갑니다.
또한 본 작품의 무료 체험판이 'PlayStation Store' 을 업데이트 되어 있습니다. 이 체험판에서는 주인공 '코우사카 나오키' 로 게임의 초반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필요한 메모리 스틱의 용량은 66MB. 본 체험판을 플레이 하려면 PSP본체의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버젼 3.9' 이상 (최신 버젼은 5.03)에 업데이트 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스토리]
4월부터 센츄럴 아일랜드 안에 위치한 대학에 다니게 되어 있는 주인공 '코우사카 나오키' 는, 새벽의 고속도로를 달리는 야행 버스안에서 지금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생활에 대한 생각에 잠기고 있었습니다. 버스는 이윽고 센츄럴 아일랜드 중앙 터미널로 향하는 해저 터널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버스가 해저 터널안에 도달했을 때, 거대 지진이 발생. 운좋게 자력으로 버스에서 벗어난 나오키는 연기가 자욱하는 터널내에서 섬에서 본토로 이동하던 도중이었던 전 간호사 '혼 죠우사키' 를 구해냅니다. 어떻게든 터널을 더듬어 센츄럴 아일랜드로부터 지상으로 나온 2명 앞에 지진으로 인해서 기울어진 빌딩과 높게 피어오르는 연기, 그리고 여기 저기 울리는 싸이렌으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등장 캐릭터]
▲ 코우사카 나오키 / 마키무라 리나
본 작품의 주인공 남 & 녀 캐릭터. 어느쪽이든 선택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봄부터 대학에 다니기 위해서 센츄럴 아일랜드에 왔다가 섬에 도착하기 직전에 해저 터널내에서 지진에 조우합니다.
▲ 혼 죠우사키
본 작품의 히로인. 시마우치의 시민병원에서 간호사로서 근무를 하고 있었지만, 뮤지션이 되는 꿈을 포기할 수 없어서 바로 퇴직을 단행. 섬을 나오는 도중 해저 터널내에서 지진에 조우하게 됩니다.
▲ 거대 지진이 발생한 '센츄럴 아일랜드' 를 무대로 비교적 안전한 장소나 유익한 아이템 등을 찾아 가끔 조우한 사람들과 서로 도우면서 섬으로부터의 탈출을 목표로 합니다.
본 작품에서는 재해시의 심리 상태를 나타내는 '생명력 게이지' 나 플레이어의 선택, 행동에 의해서 변화하는 주인공의 성격, 실용성 높은 '재해 메뉴얼' 이나 최대 4명까지 동시 플레이가 가능한 '통신 플레이 모드' 가 새로운 요소로서 추가됩니다. 재해 메뉴얼이나 재해씬은 방재, 위기 관리 져널리스트 '와타나베 미노루' 씨가 감수를 담당하셨습니다.
[생명력 게이지]
본 작품에서는 재해시의 심리 상태를 '생명력 게이지' 로서 표현. 생명력 게이지는 'HP바' 와 '스트레스바' 로 이루어져 있어서 만일 생명력 게이지의 값을 100 으로 볼 경우 스트레스바가 '0' 이 될때에는 HP바 의 상한은 '100' 이지만, 스트레스바가 '20' 이 되면 HP바의 상한이 '80' 이 됩니다.
HP바는 여진에 의한 흔들림으로 줄어들거나 타인에게 심한 말을 듣거나 하는 것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HP바가 '0' 이 되면 게임 오버가 됩니다. 스트레스바는 불안이나 공포심에 의한 '스트레스' 에 의해서 증가하게 됩니다. 상냥한 말을 들거나 마음을 감동시켜주는 노래를 듣는 것으로 감소합니다. 게임에 수록되어 있는 노래 (주제가, 삽입곡) 는 싱어 송 라이터의 '이이다 마이' 씨가 노래합니다.
※ '이이다 마이' : http://www.jam-st.ne.jp/usp/produce/iidamai/iidamai.htm
▲ 스트레스바는 연기가 충만하는 장소를 이동하거나 지진의 흔들림으로 전도하는 것 등으로 증가합니다. 벤치에 앉아 쉬거나 히로인의 노래를 듣는 것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히로인이 뮤지션이군요. 여자 캐릭터로 플레이하면 좀 우울할 듯.)
[주인공의 성격]
주인공의 성격은 회화로의 선택사항의 선택 분기나 플레이어의 행동에 의해서 변화합니다.
(타입A : 정열형) (타입B : 냉정형) (타입C : 겁쟁이형) 의 3개로 분류되는 성격에 의해서 스트레스의 증감치도 다르게 됩니다. 예를 들면 '타입A' 일 경우 지진으로 전도했을 경우 받는 스트레스는 '中' 이지만, '타입C' 의 경우는 '大' 가 된다.
▲ 주인공의 성격은 회화로 어떤 선택 사항을 선택하는지 플레이중에 어떠한 행동을 할까 에 의해서 변화합니다. 3개의 타입으로 분류된 타입에 의해서 스트레스의 정도가 다르게 됩니다. 이점은 게임을 진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재해 메뉴얼]
게임을 진행시켜 나가면 '재해 메뉴얼' 을 모으게 됩니다. 재해 메뉴얼에서는 게임의 공략에 도움이 되는 정보 뿐만 아니라 실제의 재해를 접했을 때에도 응용할 수 있는 어드바이스로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비상시에 PSP 를 가지고 다닌다면 필요한 때에 모은 정보를 열람하는 등 실용성도 꽤나 높습니다.
▲ 재해 메뉴얼은 방재, 위기 관리 져널리스트 '와타나베 미노루' 씨가 감수를 담당했습니다. 게임의 공략에 도움이 되는 정보는 물론 실제의 재해시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지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통신 플레이 모드]
시리즈 최초로 탑재가 되는 게임 모드로, 통신 기능 (애드훅 모드) 를 이용하여 최대 4명까지 동시에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주어진 퀘스트를 결정할 수 있는 지역내로 동료와 이동하면서 다양한 조건을 채워 최종적으로 지정된 탈출 장소에 도착하면 게임이 클리어가 됩니다.
▲ 플레이 가능한 퀘스트는 스토리 모드를 진행시킬 때 마다 추가됩니다. 각 퀘스트는 클리어 조건으로서 '음식품을 모아 탈출' 이나 '사람을 구해 탈출' 등이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교해보세요. PS2용 '절체절명도시' 의 스크린샷]
제 블로그의 RSS 등록을 원하시면 위의 배너를 클릭만 하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