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수출은 제2,3 경제효과가 크죠. 한국브랜드이미지가 높아져서 한국상품인지도 급상승하고 해외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옵니다. 요즘 부산영도에 유럽,미국,중동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는 것을 보고 매번 놀라고 있는 중입니다. 한국드라마,음악때문에 한국 라면부터 한국화장품회사들이 엄청난 매출을 올리는 것을 보면 그 문화의힘을 알수 가 있죠.게임은 나라브랜드를 상승 못시키잖아요.닌텐도를 제외하고... 케이팝,드라마때문에 한국=김정은정도 알고 있는 사람들까지 한국음식,도시이름을 알고 있으니 말이죠. 유럽 지방도시에 가서 한국말 조금 하는 10,20대들을 볼때마다 신기합니다. 삼성,현대는 일본기업인지 한국기업인지 모르는 유럽사람들도 많습니다. 전세계사람들이 헐리웃영화를 보고 자라면서 미국이라는 나라를 동경하는 것처럼...
달콤한민트초코
IP 121.♡.67.71
04-28
2024-04-28 13:3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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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X에게님 대표적인 게임이 나라 브랜드 가치 상승에 영향을 주는 포켓몬이나 마리오 같은 IP는 쏙 빼놓고 '게임은 나라 브랜드 가치 상승 못시키잖아요' 하는건 문화 사대주의가 기저에 깔려있다고 보면 되는 건가요?
@달콤한민트초코님 문화사대주의가 아니라 포켓몬같은 일본에니메이션같은 게임은 일본를 연상시키기때문입니다.해당 게임에 그나라 색채가 강하느냐인데 포켓몬,마리오같은 게임은 일본에니메이션케럭터를 연상시켜죠. 포켓몬,마리오게임= 일본게임이잖아라는 바로 나오잖아요. 그래서,한참 일본상품불매운동할때 나오는 것이 포켓몬,마리오같은 닌텐도게임 불매해야한다 아니다로 클리앙에서도 논쟁했습니다.
@나의X에게님 그쵸, 게임하고 k-pop은 비교 불가입니다. 게임 속에 한국 문화가 녹아서 전세계적인 인기를 끈 작품이 뭐가 있을까요? 그래서 게임을 바탕으로 한국에 관심을 갖게 하는 작품이 뭐가 있었을까요? 저도 게임 소비가 아이돌 소비보다 100000배는 많고 게임을 더 좋아하지만, 문화적 파급력만 놓고 보면 게임은 k-pop에 비빌 수 없단 걸 인정합니다...
왁스커피
IP 61.♡.115.231
04-28
2024-04-28 16: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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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민트초코님 일본 게임하면 마리오 포켓몬 같은 ip는 떠올리시면서 한국 게임하면 떠올리는 ip가 있나요? 저는 아무리 생각해봐도 없는 거 같은데 그걸 문화 사대주의 기저라고 하니 웃고갑니다
비쓰
IP 121.♡.25.88
04-30
2024-04-30 11:4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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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왁스커피님 그만큼 한국게임이 개성?이 약하다는 방증이겠죠..MMORPG, FPS는 잘하는데.... 그것마저도 오리지날리티는 좀 떨어지니깐요..
@t.t님 아직도 유형무형의 탄압 아닌 탑압을 받는 문화죠. 문화계 내에서도 인정받지 못하는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t.t
IP 14.♡.81.235
04-28
2024-04-28 13:32:48
·
@포톤84님 한국문화계에서만 인정못받고 외국에서는 종합예술로 인정받는 분위기가 생기고 있더군요 칸 영화제에 게임부문이 생기기도 했고요
포톤84
IP 14.♡.20.38
04-28
2024-04-28 13:34:46
·
@t.t님 예술이라 칭하면 난리날 것 같아 문화로 순화해 봤습니다. ㅜㅜ
clily199
IP 1.♡.241.3
04-28
2024-04-28 13:47:25
·
어제 세븐틴 콘서트 상암에서 하던데 인파 장난아니더라구요
거부기군
IP 39.♡.28.128
04-28
2024-04-28 14:33:25
·
세븐틴도 하이브 던데요.
사르마트
IP 14.♡.25.5
04-28
2024-04-28 15:01:39
·
게임의 파급력이 음악만큼 크다면 세계문화는 일본이 석권했겠죠.
ㄹㅃㅃ
IP 221.♡.31.62
04-28
2024-04-28 15:42:54
·
@사르마트님 그래서 80년대 우리나라 학생들이 일본 게임하려고 일본어 공부하고 일본 문화 접해서 애니고 노래고 엄청 들었던걸로 기억합니다. 글로벌하게도 아키라? 에바? x japan 등등 파판 유행할 시기쯤 세계 문화를 석권했던게 아닌지요? 글로벌은 알이 먼저인지 닭이 먼저인지 모르겠지만 국내는 게임이 시발점 같아요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해서 뭐든 가능하다지만 그시절 어느 문화가 언어를 강제 주입할까요?
@ㄹㅃㅃ님 게임계에서 석권했다는 뜻이군요. 그렇게 따지면 허구헌날 양궁제패하는 우리가 세계 스포츠계를 수십년간 석권한 게 됩니다.
ㄹㅃㅃ
IP 221.♡.31.62
04-28
2024-04-28 19:42:39
·
@사르마트님 석권이 무슨 의미인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K 컬쳐보다 J 컬쳐가 대단했던 시기가 있습니다(소니 천하). 아직은 따라가는 입장이라고 봅니다 곧 넘어서겠지만 미국이 화내면서 불공정한 합의를(플라자 합의) 들고 나오면 그때가 따라잡은 시기겠지요 ㅋㅋㅋ
사르마트
IP 14.♡.25.5
04-28
2024-04-28 20:05:32
·
@ㄹㅃㅃ님 일본 문화가 과거든 현재든 세계를 제패한 적이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플라자 합의는 문화와는 상관없는 경제패권 관련 사항입니다.
ㄹㅃㅃ
IP 221.♡.31.62
04-28
2024-04-28 20:16:25
·
@사르마트님 그럼 뭐 한국도 세계문화 석권할 일이 없겠군요 제가 석권한적 없다 라 판단하면 되니까요.. 문화와 경제는 보통 같이 다닙니다. 오징어 게임에서 파생된 경제적 가치가 얼마인데요~ 문화가 기반이 되어야 경제가 따라 오지요 갬성의 영역은 무시할수 없습니다. 애플이 왜 잘나가는데요
@ㄹㅃㅃ님 플라자 합의 당시 일본 인구가 미국의 절반이 넘어 경제규모에서 미국이 위협을 느낄만 했던거고 통일 외에는 인구가 줄어들 일 밖에 없는 한국으로서는 문화적 영향력이 아무리 높아져도 플라자 비슷한 취급을 받을 확률이 제로에 가깝죠. 영국에게 그랬던 것처럼...아무튼 한국의 세계문화 제패는 적어도 감시사회에 가깝고 포용력이 낮은 일본보다는 훨씬 가능성 높다고 생각합니다.
@사르마트님 미국이 위협을 안느끼면 왜 반도체를 그렇게 자국으로 돌리고 배터리 공장을 돌리려고 애를 쓸까요? 우리가 중국으로 붙으면 미국은 플라자 합의보다 훨 쌘놈으로 들고 올겁니다. 확률이 제로라는건 그냥 뇌피셜이죠 알게 모르게 미국이 뒤에서 활약하는 부분도 생각해야지 유럽이 그냥 자연스럽게 그렇게 된게 아니지요 미국은 전세계 모든 이슈를 섬세하게 자국 이득에 맞게 조율하고 있습니다. 인구가 줄어들어도 향후 미국 대통령이 5번 바뀔때까지는 큰 변화 없구요 대한민국은 향후 30년간은 여전히 인구 과잉인 국가입니다. 우리가 인구 많다고 강제로 불임 시술 시킨 시점의 인구까지 가려면 2070년 까지는 가야 합니다.(약 4천만) 싸게 부릴 멋모르는 젋은 노동력이(경력같은 신입) 부족한거지 절대 인구로는 부족하지 않아요(그마저도 어짜피 호구잡히는 젊은이들 없고 그냥 취포 해버림) 소비시장으로는 여전히 매력적이지요 특히 문화는 소비가 되어야 활성화가 됩니다. 냅따 만들기만 한다고 다가 아니라 검증과 개선의 지속적인 작업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한국은 그런 테스트 베드로 까다로운 취향을 가진 소비자들이 모인 재미있는 시장이구요
단순히 음반 판매로만 수출 실적을 계산하기는 어렵습니다. K-POP, K-Drama 흥행 -> 전체적인 한국에 대한 이미지 상승 -> K-FOOD, K-CAR(?) 등에 대한 관심, 관광 수지 개선 등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의 간접 효과가 있습니다.
외국에 거주하고 있어 더 느끼는 것인지도 모르겠는데, 유럽에서도 K-식당이 급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물론 다 한국인이 오너는 아니지만.. K-Culture를 알리는데는 뭐든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뿌뽀
IP 49.♡.155.43
04-28
2024-04-28 15:3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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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제대로 캐치한게 김대중, 노무현 이었어요. 두 분은 적극지원하고 장려했었죠. 그로인해 우리나라 게임산업이 1998년~2008년까지 10년간 폭풍성장 하게 됩니다. 그걸 이명박 정권에서 대차게 배척하기 시작했어요. 게임의 폭력성이니 어쩌니 하면서요 ㅎㅎㅎ 게임뿐만이 아니라 컴퓨터도 오래하면 뇌가 망가진다는둥.. 아주 그냥 별.. 그러면서 국내 게임회사들이 해외로 나가버리는 일도 생겼더랬죠..
ㄹㅃㅃ
IP 221.♡.31.62
04-28
2024-04-28 15:4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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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잡은 고기엔 먹이를 주지 않습니다 ㅎㅎ 인정 안해줘도 잘하니까 인정을 해줄 필요가 없는 문화 ~ 매우 좋아요~
대니스
IP 118.♡.157.34
04-28
2024-04-28 16:24:33
·
게임산업은 이미 중국에게 많이 넘어갔다고 보는게.. 중국이 몇년전 한국게임 고급인력을 몇배나 높은 연봉에 싹 쓸어가 기술만 빼 먹고 다 버렸죠 똑같은 짓을 반도체업계에도 쓰다가 정부제제로 막히긴 했지만 많은 첨단기술이 이미 넘어간게 많죠..!!
ㄹㅃㅃ
IP 221.♡.31.62
04-28
2024-04-28 16:5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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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니스님 반도체 기술 배터리 기술등등 다 빼가고 있고 이제 엔터 산업도 걱정해야하는 순서 같습니다.
고멍
IP 121.♡.192.187
04-28
2024-04-28 17: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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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라 블레이드 대박나면 좋겠네여.
일곱글자가좋아
IP 175.♡.181.38
04-28
2024-04-28 17: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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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일본은 만화나 애니, 한국은 게임, IT쪽이 좌파의 느낌이 강하다고 들었네요.
바이돌
IP 218.♡.186.241
04-28
2024-04-28 17: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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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정하죠. 돈 버는거 인정하니까 제대로된 규제는 업체 입맛에 따라서 안하면서 게임 자체는 사회문제로 삼죠.
혈액에카페인
IP 223.♡.163.161
04-28
2024-04-28 17:4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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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판호 문제만 하더라도, 기업들이 뚫기 어렵습니다.
정부가 나서서 지원해야하는데,
굥 정부면 뭐...망치지나 않으면 다행이죠...
핸드폰덕후
IP 106.♡.228.90
04-28
2024-04-28 17:4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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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입장에서 게임은 마약이자 질병이거든요. @#!$%@!#$%(!&$% 속터질 일입니다.
IP 115.♡.37.64
04-28
2024-04-28 18:3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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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그룹 몇개만 아는 아재인데 세븐틴은 처음 들어봤네요. 엄청나네요 ㄷㄷ
바삭
IP 124.♡.16.198
04-28
2024-04-28 18:4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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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성인이 된 남편도 눈치 보며 하는 사회악입니다. ㅋㅋㅋ
크로아츠
IP 182.♡.199.54
04-28
2024-04-28 18:4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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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10년 전에 가졌던 생각과 같으시네요
코코홈마
IP 121.♡.189.193
04-28
2024-04-28 20: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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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상암 세븐틴 콘서트 다녀왔는데 외국사람 진짜 장난아니게 많았어요 내 주변좌석은 전부 중국사람들... 물어보니... 콘서트여행상품 패키지로 왔대요
-별이-
IP 121.♡.206.168
04-28
2024-04-28 20:5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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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데미, 손오공등 프라모델 제작사들 제대로만 키웠어도 지금 반다이 반정도는 컷을겁니다 jnd스튜디오같은 국내 제작사들 만드는거 보면 손기술 장난 아니구나 싶네요
비쓰
IP 121.♡.25.88
04-30
2024-04-30 11:5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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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이-님 제조기술은 뛰어날지언정 오리지널 콘텐츠가 부족했죠... 지금도 애들 캐릭터만 잘나가구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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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정답인듯요..
자기들 고액과외 받으면서 공부할때 게임방에서 게임하고 노래방가서 노래나 부르던애들이 잘나가는걸 볼수가 없는거죠~
그래서 연애인들 자기들 불리할때 희생양으로 쓰는것도 같은이치~~
그런 마인드니까 부산 엑스포 유치 홍보영상을 그따위로 만들었겠죠 ㅎㅎ 방탄, 르세라핌, 블랙핑크, 뉴진스 등등 아무렇게나 깔아도 충분히 좋은 그림 나올텐데 도대체 언젯적 강남스타일을 ㅎㅎ 🤣
문화파급력과 함께요
직접 매출로만 따지면 얼마나 되겠슴까
한국드라마,음악때문에 한국 라면부터 한국화장품회사들이 엄청난 매출을 올리는 것을 보면 그 문화의힘을 알수 가 있죠.게임은 나라브랜드를 상승 못시키잖아요.닌텐도를 제외하고...
케이팝,드라마때문에 한국=김정은정도 알고 있는 사람들까지 한국음식,도시이름을 알고 있으니 말이죠. 유럽 지방도시에 가서 한국말 조금 하는 10,20대들을 볼때마다 신기합니다. 삼성,현대는 일본기업인지 한국기업인지 모르는 유럽사람들도 많습니다. 전세계사람들이 헐리웃영화를 보고 자라면서 미국이라는 나라를 동경하는 것처럼...
그쵸, 게임하고 k-pop은 비교 불가입니다.
게임 속에 한국 문화가 녹아서 전세계적인 인기를 끈 작품이 뭐가 있을까요? 그래서 게임을 바탕으로 한국에 관심을 갖게 하는 작품이 뭐가 있었을까요? 저도 게임 소비가 아이돌 소비보다 100000배는 많고 게임을 더 좋아하지만, 문화적 파급력만 놓고 보면 게임은 k-pop에 비빌 수 없단 걸 인정합니다...
스마트폰 각 스토어만 가봐도 메인 컨텐츠는 게임이더군요.
사실 영화 이전에 게임이 있다가 저의 의견입니다.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인데 아쉬워요
칸 영화제에 게임부문이 생기기도 했고요
일본 문화 접해서 애니고 노래고 엄청 들었던걸로 기억합니다.
글로벌하게도 아키라? 에바? x japan 등등 파판 유행할 시기쯤 세계 문화를 석권했던게 아닌지요?
글로벌은 알이 먼저인지 닭이 먼저인지 모르겠지만 국내는 게임이 시발점 같아요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해서 뭐든 가능하다지만 그시절 어느 문화가 언어를 강제 주입할까요?
게임이 마이너지만 게임기라는 플랫폼 때문에 글로벌화가 기타 문화보다 쉬웠던 환경이라고 봅니다
알게 모르게 미국이 뒤에서 활약하는 부분도 생각해야지 유럽이 그냥 자연스럽게 그렇게 된게 아니지요 미국은 전세계 모든 이슈를 섬세하게 자국 이득에 맞게 조율하고 있습니다.
인구가 줄어들어도 향후 미국 대통령이 5번 바뀔때까지는 큰 변화 없구요 대한민국은 향후 30년간은 여전히 인구 과잉인 국가입니다.
우리가 인구 많다고 강제로 불임 시술 시킨 시점의 인구까지 가려면 2070년 까지는 가야 합니다.(약 4천만)
싸게 부릴 멋모르는 젋은 노동력이(경력같은 신입) 부족한거지 절대 인구로는 부족하지 않아요(그마저도 어짜피 호구잡히는 젊은이들 없고 그냥 취포 해버림) 소비시장으로는 여전히 매력적이지요 특히 문화는 소비가 되어야 활성화가 됩니다. 냅따 만들기만 한다고 다가 아니라 검증과 개선의 지속적인 작업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한국은 그런 테스트 베드로 까다로운 취향을 가진 소비자들이 모인 재미있는 시장이구요
미국이 위협을 느끼는 건 우리가 아니라 중국 때문이며 우리 문화가 세계 제패할 확률은 적어도 일본보다는 높습니다.
외국에 거주하고 있어 더 느끼는 것인지도 모르겠는데, 유럽에서도 K-식당이 급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물론 다 한국인이 오너는 아니지만.. K-Culture를 알리는데는 뭐든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로인해 우리나라 게임산업이 1998년~2008년까지 10년간 폭풍성장 하게 됩니다.
그걸 이명박 정권에서 대차게 배척하기 시작했어요.
게임의 폭력성이니 어쩌니 하면서요 ㅎㅎㅎ
게임뿐만이 아니라 컴퓨터도 오래하면 뇌가 망가진다는둥.. 아주 그냥 별..
그러면서 국내 게임회사들이 해외로 나가버리는 일도 생겼더랬죠..
인정 안해줘도 잘하니까 인정을 해줄 필요가 없는 문화 ~ 매우 좋아요~
중국이 몇년전 한국게임 고급인력을 몇배나 높은 연봉에 싹 쓸어가 기술만 빼 먹고 다 버렸죠
똑같은 짓을 반도체업계에도 쓰다가 정부제제로 막히긴 했지만 많은 첨단기술이 이미 넘어간게 많죠..!!
정부가 나서서 지원해야하는데,
굥 정부면 뭐...망치지나 않으면 다행이죠...
@#!$%@!#$%(!&$% 속터질 일입니다.
엄청나네요 ㄷㄷ
ㅋㅋㅋ
jnd스튜디오같은 국내 제작사들 만드는거 보면 손기술 장난 아니구나 싶네요